본문 바로가기
일상 속 주절주절

소비더머니 네이버

by 커넥터리 2020. 12. 7.
반응형

11월 30일 기준 시총6위 네이버.

무료 이메일 서비스. 다음. 자유와 도움의 도움말 프리챌, 싸이월드, 하누리, 버디버디 초창기부터 카카오톡, 인스타그램, 페이스북까지.

한국에선 네이버가 쓰임새가 많은 경우가 많다. 장소 찾을 때, 쇼핑 가격비교, 네이버페이.

 

네이버는 계속 잘 나갔나느냐?

이해진. 인터넷이 어떻게 변할지는 아무도 모른다.

강자가 살아남는 게 아니라, 환경에 가장 잘 적응하는 자가 살아남는다.

그리고 그 과정에서 수익을 찾는 건 열정적으로 몰입해 있는 사람이다. 

 

네이버의 글로벌 투자 책임자, 라인 회장.

김범수 김정주와 86 동창

대학원에서는 김정주랑 기숙사 같은 방.

1992 삼성sds 취직. 삼성재단에서 장학금 받았다. 삼성생명 공채 1기로 출발해서 사장자리까지 오른 전 삼성생명 대표 이시용이 아버지다.

네이버 초창기에 홈페이지에 틀린 글자가 있으면 이해진한테 전화를 해서 호통을 쳤다고 함.

 

3년 정도 25% 자기개발의 필수 업무에서 검색엔진이 자기 강점이라 느꼈다.

검색엔진 아이디어 패스 당했고 약장사이론(일단 약을 팔려면 사람들을 많이 모아야 하는데 우리가 그 방법을 알고 있다.) 이라는 보고서를 보고 상부에 올려서 프로젝트 진행. 참고로 보고서를 보고 인정하고 올려준 직원이 곰플레이어 배인식 그래텍 대표.

 

벤처 열풍이 불면서 삼성이 사내 벤처를 만들기로 하고 이해진이 1호.

남들한테는 밋밋해 보이는, 사람들이 쉽게 지루하다고 생각하는 직장 생활 초기 5년이 나에게는 결정적인, 인생을 바꾸는 계기가 됐다.

결정적인 순간이 꼭 극적일 필요는 없다는 것. 환경보다는 열정,몰입이 중요.

 

퇴직금을 시드머니 삼아서 네이버 창업.

1991년 11월 100억 투자 유치. 투자 받은 몇달만에 벤처열풍이 날라갔다.

자연어 검색 솔루션 엠파스. 경쟁업체 등장. 어떻게 이겨냈나? 당시 엠파스에 검색 기술 제공했던 최고의 엔지니어한테 돈이 급해졌는데 엠파스에 투자 거절, 네이버에 와서 극진히 대우 절반 가까이 되는 40억을 투자 이준호 nhn회장이다. 이준호 영입이후 네이버가 상승세.

 

99년엔 1억 흑자, 경쟁업체들 때문에 광고비등 엄청 지출 심해짐.

네이버와 한게임 합병 nhn. 한게임 유료화의 성공, 검색광고. 검색과 게임으로 비상.

2001년 닷컴기억 다 적자 내던 시절 2001년 20억 흑자.

 

자영업자 생태계 변화. 광고로 인해서 무대가 동네에서 전국으로 판이 바꼈다.

검색광고를 선점하려는 부작용도 생김. 

네이버 뉴스, 지식인 서비스, 실시간 서비스

2003년 100억 

첫눈 검색서비스 350억 인수. 네오위즈 장병규 공동창업자, 나중에 배그를 만드는 크래프톤도 창업.

대학생 인턴 시절 세이클럽을 만들었다는 보이저엑스의 남세동 대표.

싸이월드 미니홈피 기획한 이람 현tbt대표.

신중호 현 라인 대표 등등

최고의 인재가 모여있는 회사를 인수했다 첫눈.

 

2008년 연매출 1조 돌파

2007년에 김범수 회장 떠남. 아이폰 출시. 

네이버는 피시 기반 성공이라 모바일에 성과를 많이 내지 못했다. 어떻게 위기 극복? 

일본 시장을 공략. 2011년 6월 라인 출시. 라인이 일본 메신서 시장 장악. 동남아에서도 활약 

2016 주식 상장 2600억 돌파 인재 영입할 때 자기 지분율이 낮아지는 걸 감수 했고, 네이버 웹툰 같은 경우 웹툰 작가들이 힘들면 열정적으로 관리하는 김준구 네이버 웹툰대표. 이사람을 직원에서 사장으로 급속 승진.

신중호 대표는 라인 지분이 이해진 보다 100억 많은 2700억 일한 만큼 성과 보상.

경영원 승계 없다고 인재를 영입하는데 지분율이 낮아지는 걸 감수하는 걸 보면 사실로 보인다.

 

한성숙 현 네이버대표. 이커머스 강세를 이끔.

네이버 직원들은 동종업계 다른 사람들 보다 좀 열심하는 느낌을 받은 삼성같다고 해야될까? 창업자의 지분이 적으니깐 콜라보로 우호지분을 확대해서 경영권을 지키는거 아니냐는 의심도 받음.

 

소프트뱅크 손정의와 손을 잡으며 해외진출에 계속 힘쓰겠다.

도전은 앞으로도 계속 성공할 수 있을까요?

 

일사에프 유튜브에 최근 lvmh 영상을 보고 구독. 이번 네이버 영상은 그렇게 새롭진 않았다. 이 네이버의 성공에 관한 책은. 네이버 성공 신화의 비밀이 더 자세하게 나와있다.  

네이버랑 카카오의 주식이 엄청나게 상승했는데 최근 네이버의 상승세는 네이버페이와 쇼핑 수익 전환으로 상승 여력을 봤었지만 탑승을 못했었다. 아쉬운 네이버.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