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절대 성공하지 못할 거야 마크 랜돌프

by 커넥터리 2021. 1. 17.
반응형

리드 헤이스팅스의 규칙없음이 더 인기가 많은 넷플릭스 책으로 알고 있는데 창업자인 마크 랜돌프의 절대 성공하지 못할 거야 이 책이 더 좋은 책이라고 생각한다. 읽어보진 않았지만 조직 운영에 관한 목차라고 생각돼서 배제했다가 마크 랜돌프의 책은 목차가 성장 과정에 중점을 둔 부분이 마음에 들었다.

창업자인 마크, ceo 리드 둘의 역할 관계와 목적과 업무가 다른 자세한 내용은 몰랐었는데 책을 보니 이해하게 되었다.

마크 랜돌프가 넷플릭스를 성공궤도로 이끈 후 은퇴한지도.

 

조직 운영과 투자 운영 ceo로서의 역할을 뛰어나게 해온 리드도 본받을 점이 많지만 아이디어맨인 랜돌프의 사업의 시작과 끝이 더 매력적으로 와닿았다.

 

넷플릭스 초기 사업인 dvd대여 서비스도 책을 보기 전에는 이런 서비스가 어떻게 유지될 수 있었지?

인터넷 스트리밍 플랫폼에서의 절대자 위치를 갖기 전에 하던 중간 사업으로만 생각했었는데 시작이 없으면 중간, 끝도 존재하지 않는 스타트업에서의 용기와 인내, 절제하는 삶의 마크 랜돌프를 알게되었다. 자기 자신을 잘 알고 리드의 ceo 제안(지분도 더 받겠다는)을 받아들인 것과 자기가 설립한 기업에서의 은퇴라니. 상상하기 힘든 결과들이다. 행복을 추구하는 사람으로의 덕목을 보여주는 모습이 비현실적이었다.

넷플릭스의 성공 과정 중에서 궁금했던 구독서비스 실현과 알고리즘에 대해 자세히 볼 수 있고 닷컴버블 때 구조조정하는 부분도 인상적.

 

최근에 읽은 아이거의 디즈니 만이 하는 것 만큼 좋았는데 차이점이라면 스타트업에 초점이 맞춰져 있는 부분이 좀 더 현실적으로 받아들여지지 않을까 생각한다.

 

-번개 치듯 반짝하는 순간에 최고의 구상이 떠오르는 일은 별로 없다. 계시의 순간은 없다.

-나는 아이디어맨이다.

-사실 나는 골칫거리를 좋아한다. 매일 내 앞에 닥친 문제, 곰곰이 생각해야 할 거리를 좋아한다. 해결해야 할 거리를 좋아한다.

-"이번에 투자한 돈으로 15년 안에 시내에 아파트를 살 수 있을거야"라고 이야기하셨다. 나는 어머니의 사랑이 듬뿍 담긴 말이라고 생각했다.

-황소도 돈을 벌고, 곰도 돈을 벌지만, 돼지는 도살된다.

-아이디어가 생각났을 때 뭔가 완벽하게 만들려고 며칠씩 흘려보내기보다 신통치 않아도 열 번씩 시험해보는 게 훨씬 효율적이다.

-우리가 아무리 효율적으로 신속하게 움직여도 기본적으로는 항상 고객과 소통하려고 노력해야 한다는 사실을 분명히 하는게 나의 목표였다. 과거와 미래, 가슴과 머리, 존 레넌과 폴 메카트니, 그리고 나와 리드는 완벽한 단짝이었다.

-지적은 곧이 곧대로 받아들이지 않는 사람이 되는 것도 도움이 된다. 사업을 하다 보면 거절이 사실은 완전한 거절이 아닐 때도 있기 때문이다.

-미디어 지형이 어떻게 바뀌고 있는지, 그리고 미디어 지형을 바꾸고 있는 회사들에게 무엇을 배울 수 있는지.

-랜돌프 집안의 성공 규칙.

1. 시키는 일보다 최소한 10% 이상은 더 해라.

2.절대로 누구에게든 모르는 일에 관해 사실처럼 이야기하지 마라. 항상 조심하면서 자신을 다스려라.

3.윗사람에게든 아랫사람에게든 항상 배려하면서 예의 바르게 행동하라.

4.트집을 잡거나 불평하지 마라. 언제나 건설적으로 비판하는 자세를 유지하라.

5.결정을 내릴만한 근거가 있다면 결정하는 일을 두려워하지 마라.

6.가능하다면 무슨 일이든 숫자로 정리하라.

7.마음을 열어두되 끊임없이 의심하라.

8.시간을 꼭 지켜라.

 

.스폰서. 별풍과 같이 자기 pr 방송을 할 때 이용자들이 그 pr(계획,매력)을 보고 투자하는 플랫폼은 어떨까?

반응형

''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엑시트 송희창  (0) 2021.02.13
50 홍정욱 에세이  (0) 2021.01.18
일인칭 단수 무라카미 하루키  (0) 2021.01.13
카르마 경영 이나모리 가즈오  (0) 2021.01.13
교토의 디테일 생각노트  (0) 2021.01.11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