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르마 경영 이나모리 가즈오

by 커넥터리 2021. 1. 13.
반응형

교세라 창업주 이나모리 가즈오.

홍정욱의 책 추천 때문에 읽어봤다. 교세라라는 기업을 들어본 적은 없고 이나모리 가즈오란 인물만 뜨문뜨문 들어본 기억이 있었을 뿐.

어떤 영감을 받았는지 궁금해서 절판이길래 중고로 싸게 구매. 중고책 오랜만에 구입하면서 스티브 잡스 전기도 싸게. 이 책은 쌀거 같은 느낌이 당연해 보이긴 했는데 스티브 잡스 책도 엄청 싸길래 기분 좋게 구매했다.

 

웨이퍼 회사로 반도체 작업이랑 세라믹 제조에 정통한 기업인데 주가는 그리 시원치않더라 10년 주기로 2배 밖에 안올랐으니 워낙 이기적인 이익을 추구하지 않는 ceo의 모습 때문일까?

 

이나모리 가즈오의 철학은 사고방식x열의x능력 으로 귀결된다. 여기서 주안점은 곱하기. 마이너스의 마음가짐이면 마이너스의 결과를 갖을 수 밖에 없고 능력 보다 능력을 배로 늘릴 수 있는 사고방식과 열의를 강조한다.

1,2장은 생각하고 정진하는 말을 담아내서 열중하면서 읽었다. 3.4은 나에게는 부족한 부분이 덕이다. 이타심, 우주의 기원, 인과응보. 종교적인 내용도 나와서 집중이 잘 안됐었는데 이런 주제들이 나오면 외면하려 하는 경향이 있는데 이번에는 내 삶의 고칠 부분은 없는지 비교해보면서 긍정적으로 임했다. 비난, 비판하는 마음 보다 들어주려는 이타심까지는 아니지만 배려의 힘까지 낼 수 있게 해보고 싶다는 마음은 생겨났다.

 

-불확실한 시대일수록 더욱 '어떻게 살고 있는지'를 돌아보자.

-자나 깨나 강렬하게 계속 생각하는 것이 중요하다. 엄청나게 많이 생각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렇게 되면 좋겠다'라는 식의 어설픈 정도의 수준이 아니라. 머리 끝에서 발끝까지 온몸을 그 생각으로 가득 채우고, 피 대신 '생각'이 흐르게 해야 한다.

-낙관적 구상, 비관적 계획, 낙관적 실행. 진중함이나 세심함 없이 용기만 있다면 그것은 단지 만용에 지나지 않는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