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나의 투자는 새벽 4시에 시작된다 유목민

by 커넥터리 2022. 7. 11.
반응형

예전에 우연히 유목민님이 기자시절일 때 본 기억 때문에 계속 팔로우 하고 있었는데 이렇게 투자가로 대성하게 된 것도 신기하고 배울 점도 많아서 꾸준히 피드를 봤다. 코로나 초기에 신풍제약 테마 연결에도 그럴듯해보여서 참고해서 소액 투자한 경험도 있고 종목들에 확실한 정보를 알기 위한 상상할 수 없는 공부량. 수급, 흐름을 바탕으로 확실한 타점 맞추는 등 엄청난 노력으로 성공한 주식투자가로 보인다.

이렇게 까지 해야 성공할 수 있구나라는 점을 느낀다.

이정도의 공부량을 하기엔 벅차다고 생각하는 내 한계에 부딫쳐 단타, 스윙은 접은지 오래다. 지금은 마음 편하게 가격이 싸면 모아가자란 마인드로 바껴서 계좌도 잘 안들여다 본다. 

지금은 유목민님도 투자금액이 커져서 단타나 스윙보다는 비상장 투자에 비중을 실는 방법으로 바꼈다고 한다. 이번 책에 그런 내용들이 많다. 주식에 대한 비법을 알고자 읽은 건 아니고 팬심 정도로 읽었다. 처음 주식 공부할 땐 관심이 많아서 주식 관련 서적도 많이 읽었지만 지금은 별로 관심이 안간다. 대부분의 명저는 거의 읽어봤지만 행동으로 실천하지 않으면 달라지는 건 없다. 욕심을 크게 버리고 스트레스 덜 받으면서 투자하자는 마음으로 바뀌었다. 가끔 너무 주식에 무심해지면 주식책을 읽어보는 정도로 바뀌었다. 

 

코로나로 많은 돈을 뿌려 인플레 꼭대기에서 이제 금리 인상이 계속 될거란 심리 때문에 대부분의 사람들이 투자에 관심을 갖기 덜한거 같다. 금리를 올려도 물가가 안잡히고 성장도 낮아지는 스태그 국면까지 생각해서 더 투자 심리가 바닥같은데 장단기 금리 역전에도 오를 주식은 올랐다. 성장 꾸준하면서 가격이 싼 회사들은 이런 매크로 상황에도 제가격을 찾는 날이 올거라 생각한다. 

이런 생각이 안흔들리니 아직은 바닥이 아닐 수도..ㅎㅎ 바닥은 잡을 수 없다. 그냥 운이다. 적당히 분산 투자하는 방법 밖에는 없는 거 같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