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레포트정리

기업레포트 12.16

by 커넥터리 2020. 12. 16.
반응형

lg이노텍.  지금 이 종목!

환율하락도 실적 상승을 막을 수 없다: 4Q20 영업이익은 당초 예상보다 높은 3,426억원이 기대 된다.

해외전략고객 신제품의 시장 반응이 좋아 광학솔루션 3대 제품인 카메라모듈, 3D Sensing Module, ToF Module 모두 기대 이상의 호조를 보이고 있다. 4Q20 광학솔루션 매출액은 2조 8,898 억원으로 3Q20 대비 거의 100% 가량 증가할 전망이다.

이러한 신제품 효과는 비수기인 1Q21까지 이어져 1Q21 전사 영업이익은 1,895억원으로 1Q20의 1,380억원 대비 개선된 모습으로 21년을 시작할 것이다.

전장부품이 살아나고 있다: 실적이 부진해서 그동안 존재감이 없었던 LG이노텍의 전장부품이 살아 나고 있다.

동사의 전장부품은 모터센서, 차량용 통신모듈, 차량용 카메라모듈, 차량용 파워 등인데 해외생산 공장 확장 과정에서 나온 수율 손실, 고정비 상승 등이 점차 해결되고, 저가 수주 물량이 많이 해소되면서 4Q20에는 BEP 근처까지 올라오고 21년에는 연간 흑자가 기대된다.

21년 전장 부품 매출액은 약 1.3조원 규모로, 매년 수백억원 수준의 적자를 면하면 실적 개선에 큰 보탬이 될 것이다.

호황을 보이는 광학솔루션, 기판소재사업부 실적에 부실 투성이었던 LED가 정리되고, 전장 부품이 턴어라운드하면서 21년 영업이익은 9천억원으로 47% 증가할 전망이다.

db금융투자 권성률 [실적 부분 말고도 애플과의 진행 사항을 남겨줬으면 좋았을텐데 안좋아서 안남겼을까?]

 

 

광범위한 의미로 사용되는 리모델링 리모델링이란 말은 매우 광범위한 의미로 사용된다.

누군가에게는 재건축이란 의미로 느껴질 것이고, 또 누군가에게는 인테리어 공사 정도로 느껴질 것이다.

실제로 건축법에서도 모두 폭 넓게 정의하고 있다.

건축법 상 리모델링은 “건축물의 노후화를 억제하거나 기능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대수선하거나 건축물 일부를 증축 또는 개축하는 행위”로 정의된다. 리모델링을 세분화해 보면 1) 유지, 2) 보수, 3) 개수로 나눌 수 있는데

-유지(maintenance)는 건축물/설비 점검, 환경 관리, 청소 등 철거 시점까지 계 속 수행해야할 사업 영역

-보수(repair)는 건축물이 노후화하면서 내용 연수가 한계에 달하는 경우 수리, 수선 등으로 건물의 기능을 회복시키는 활동

-개수(renovation)은 건축물의 사회적 기능 향상 및 경제 적 가치 제고에 초점을 두는 개보수 활동이다.

우리가 폭 넓게 리모델링을 인식하는 것과 일치한다고 볼 수 있다.

물론 주택시장에서 가장 관심을 가지는 영역은 개수(renovation)시장이다.

다만 재개발/재 건축과 같은 대규모 정비사업은 일반적으로 리모델링에 포함하지는 않는다. 

 

리모델링 시장은 주택공급이 줄 때 성장 17년까지 건축물 리모델링 시장의 특성은 신규 아파트 분양과 역의 상관관계를 가졌다는 점이다.

08년 금융위기를 전후로 주택분양이 급격히 감소했던 07~11년에 리모델링 시장이 급성장했던 반면 13년 이후 주택분양이 급증하면서부터는 리모델링 시장의 성장성이 급격히 둔화되었다.

시장의 유행, 즉 어떤 부동산 상품의 수익성이 유리한가에 따라 자본의 움직임이 달랐던 것으로 해석된다.

 

구조적 성장기로 진입한 리모델링 시장 노후화된 아파트가 늘어나는 것은 기정 사실이다.

대한민국에서 재건축 잔치가 벌어지지 않는 이상 아파트의 나이가 들어가는 것은 피할 수 없다.

재건축과 리모델링을 통한 경제적 이익은 차치하고서라도 안정성과 에너지 효율성 제고, 주거 복지 차원에서 리모델링(대규모이든 소규모이든)에 대한 수요는 늘어날 것으로 전망된다.

아파트의 준공 연한이 늘어날수록, 게다가 대규모 재건축 등을 통한 주거시설 정비가 쉽지 않기 때문에 대안으로서의 리모델링, 특히 소규모 리모델링이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쉽지 않은 도전이라고 평가했던 한샘의 리하우스(리모델링) 사업이 2.5년여만에 회사의 주요 비즈니스로 성장한 것이 리모델링 시장의 성장성을 대변한다.

실거주 의무기간 강화도 리모델링 시장에 긍정적 양도세 비과세를 위해 실거주 의무기한이 생긴 것도 소규모 리모델링 시장에 긍정적이다. 의무 거주 기한이 2년이기 때문에 실질적으로 어느 정도 영향이 있을 지는 지켜봐야겠지만 기존에 전세를 통해 임대인이 거주했을 때보다는 소규모 리모델링에 있어서 긍정적일 것으로 판단된다. 아무래도 집주인과 임대인 간에는 소규모 리모델링에 대한 시각 차이가 있을 수 밖에 없기 때문이다.

 

한샘. 리모델링의 시장지배자가 되어가고 있다

20년 실적 개선이 일시적 현상이 아닐 것으로 전망한다.

거래량이 반등하면서 일시적으로 B2C 매출액이 증가한 것이라고 생각할 수도 있었지만 리하우스의 단가 상승과 시장 성장으로 인해 리하우스 매출액이 23.5% 증가할 것으로 전망한다.

코로나19의 영향이 컸던 직매장, 대리점 매출액 성장 가능성은 높지 않지만 리하우스, 온라인 매출액 증가만으로 한샘 매출액 증가율은 20%를 상회할 전망이다.

db금융투자 조윤호 [한샘도 코로나로 인한 특수를 받았으나 그렇게 많이 받았다고는 생각치 않는다. 구조적인 변화에 대해 자세히 써서 길게 남겨봤다. 반짝 영향이 있는게 아니라 구조적인 변화로 리모델링 기업의 수익구조가 바뀌고 사람들의 수요도 많이 바뀐 점이 흥미롭다.]

 

버킷플레이스 인테리어의 시작과 끝

국내 최대 인테리어 O2O 플랫폼 "오늘의집" 운영 기업 버킷플레이스는 인테리어 원스톱 플랫폼 "오늘의집"을 운영하는 기업이다.

인테리어 사진과 콘텐츠를 제공하는 스타트업에서 출발해 지금은 누적 회원 수 750만 명, 누적 거래액 7천억원을 상회하는 국내 최대 인테리어 O2O 기업으로 성장했다.

이용자들이 자발적으로 올린 인테리어 후기에 태그를 달아 상품을 판매하는 사업모델을 갖고 있으며, 인테리어 시공중개 사업도 영위하고 있다. 2019년 매출액은 전년대비 3배 이상 증가한 253억원을 기록했고, 올해도 2배 이상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2019년 말까지 약 120억원의 누적 투자가 이뤄졌다.

올해 11월 글로벌 투자사 본드 캐피탈 및 국내 투자사 미래에셋벤처투자, IMM인베스트먼트, 네이버 등으로부터 770억원 규모 시리즈C 투자를 유치 했다. 2019 회계연도 감사보고서 상의 최대주주는 이승재 대표로 명시돼 있으나 지분율은 공개되지 않은 상태이다. 특수관계자로 등재된 네이버의 지분율은 12.5%이다.

db금융투자 유경하 [오늘의 집의 영향세는 20~30대에게 큰 영향을 주는 걸 어플 이용, 구매를 보고 알았다. 아직 규모가 크진 않으나 나중에 상장 대비 투자 회사도 알아놓으면 좋을 것 같다. 현주가에서는 미래에셋벤처투자가 언택트 수혜주로 주목 받고 있고 주가도 상승세 담다아봐도 괜찮을 거 같다.]

 

금호석유. 4Q20 컨센 40% 상회. 2021년 사상 최대 실적과 주가 전망

현 주가에서 상승여력은 100%다. 2021년 PER은 5배에 불과하다. 매출이 금호석유 의 10%에 불과한 경쟁사 대만 Nantex의 PER이 10배 수준 이라는 점을 감안하면 지나친 저평가다. 저평가의 첫 번째 원인인 아시아나항공 지분 감자 이슈는 어제 부로 안건이 주 총을 통과하면서 불확실성이 제거되었다. 회계처리는 공정 가치 평가를 통해 자본감소로 반영되기에 당기손익에 미치 는 영향은 없다. 두 번째 불확실성은 금호리조트 인수전 참 여다. 언론에 보도된 최소 매각가 3천억원은 현재 금호석유 의 부채비율 50%와 보유한 현금 및 현금성자산 6천억원, 2021년 추가적인 대규모 현금유입을 감안하면 재무적 부담 요인은 아니다. 다만, 배당확대 및 관련사업 투자 등 여타 선택지 또한 존재하기에 기업가치 및 주주가치 제고를 위한 경영진의 현명한 선택을 간절히 기대한다. 

하나금융투자 윤재성 [많이 올라서 비싸다고 봤는데 퍼가 생각보다 많이 낮네 이런 대만회사와의 퍼 비교 같은 레포트가 좋다. ]

 

 

반응형

'레포트정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기업 레포트 2.8  (0) 2021.02.08
기업 레포트 1.7  (0) 2021.01.07
기업레포트 12.15  (2) 2020.12.15
기업레포트 12.14  (0) 2020.12.14
기업레포트 12.9  (0) 2020.12.09

댓글